본문 바로가기
건강하개 안아프개

암컷 강아지 생식기에 빨간 혹, 질탈출증, 질증식증, 질종양

by 아기랑개산책하는사람 2023. 5. 26.

중성화 수술을 하지 않은 암컷강아지는 여러 질병이 찾아옵니다. 흔하게는 자궁축농증, 유선종양 등이 있지만 생식기에 빨갛게 혹 같은 것이 튀어나오는 질탈출증이라는 질환도 있습니다.

 

 

강아지 자궁축농증 증상, 치료, 예방법

중성화 수술을 하지 않은 암컷 강아지의 자궁 내부에 감염이 되어 염증이 생기고 그 염증으로 인해 자궁축농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happydoggyyeh.com

강아지 질탈출증

강아지 질탈, 질증식증은 중성화수술을 하지 않은 암컷이 에스크로겐의 과다 분비로 강아지들에게 발생합니다. 가끔 출산 중 과도한 복강의 압력으로 인해 유발되기도 합니다. 이렇게 생식기에서 외부로 튀어나온 조직의 원인은 질의 탈출, 질증식증, 종양이 있는데 세 가지 모두 육안으로 구별하기 어려워 조직 검사를 하게 됩니다.

  • 질탈출 - 질이 뒤집히면서 안쪽 조직이 튀어나오는 것
  • 질증식증 - 질 조직이 자라서 생식기 밖으로 돌출된 것
  • 질 종양 - 균일한 모양의 질증식과는 다르게 종양성의 다양한 모양을 띕니다. 

질탈이 심하여 조직의 손상까지 보인다면 외과적인 처치가 필요한데 질탈이 심하지 않은 경우 세척 후 물리적으로 제자리로 돌려놓을 수 있지만 재발될 가능성이 큽니다. 예방과 재발을 막기 위해서는 중성화수술을 필수로 해줘야 합니다.

강아지 질탈 증상

증상은 암컷의 생식기에 빨갛게 혹이 튀어나와 있는 것을 볼 수 있어 육안으로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로 인해 요도가 막혀 배뇨 곤란이 생기는 경우도 있어 생식기 밖으로 보이지 말아야 할 것이 보이면 즉시 동물병원에서 진찰을 봐야 합니다.

 

 

강아지 중성화 시기, 잠복 고환 수술, 수술 후 관리, 강아지 넥카라

중성화 수술은 사람과 강아지가 같이 집안에서 살게 되면서 강아지의 건강관리와 본능적인 행동에 제한이 필요할 때 해주는 수술입니다.

happydoggyyeh.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