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하개 안아프개

강아지 발가락 핥는 이유, 발 사탕, 강아지 발가락 습진, 관리 예방 방법

by 아기랑개산책하는사람 2023. 6. 7.

강아지를 키우는 사람이라면 반려견이 발을 핥는 모습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모든 강아지들은 자신의 발을 핥을 수 있지만 너무 오래 핥거나 발가락을 씹는 행동이 보이면 동물병원에서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강아지 발가락을 핥는 이유, 발 사탕 이유

강아지들이 발가락을 핥는 이유는 발의 문제가 생겼거나 질병의 이유도 있지만 심리적인 이유도 있습니다. 

  1. 발에 뭐가 묻어있거나 젖어 있는 경우 - 산책 중 길에서 무엇인가 밟아 발에 묻어 있는 경우 핥을 수 있고 또 산책 후 발을 닦이고 나서 충분히 건조하지 않으면 강아지의 발바닥이나 발가락 사이가 습해져 세균번식으로 인해 습진을 유발되어 가려워 핥게 됩니다.
  2. 피부병 - 아토피로 인해 발이나 겨드랑이, 귀, 입 주변의 가려움증으로 핥거나 긁게 됩니다. 강아지에게 맞지 않는 사료나 간식으로 인해 가려움증이 유발되어 피부병이 되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 가수분해 사료나 간식으로 교체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3. 스트레스 - 배변훈련, 분리불안 등의 심리적인 요인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아 발을 핥는 것에 집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피부병이 없더라도 발을 계속 핥아 발이 계속 젖어 있게 되면 습진이 생기고 심한 경우 발톱을 씹는 경우가 발생됩니다. 최대한 스트레스를 받지 않게 해 주고 산책이나 강아지가 좋아하는 놀이로 스트레스를 풀어주는 것도 좋습니다. 집에서 행동교정이 어려운 경우 외출 시 강아지 유치원을 보내는 것도 좋고 만약 사회성이 부족하여 강아지 유치원을 보내지 못하는 경우 행동교정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함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4. 발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 - 산책하다 발에 무엇인가 박혀있을 경우나 발톱관리를 못해줘 발톱이 빠졌을 경우, 또는 흔하진 않지만 발가락에 종양이 생긴 경우 발을 핥을 수 있습니다.

강아지 발가락 습진 관리, 예방 방법

강아지 발가락 습진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발이 젖어있어 습진이 생기게 됩니다. 발에 습진이 있는 강아지라면 항상 발바닥과 발가락은 통풍이 잘 되게 하고 건조하게 해줘야 하며 될 수 있으면 발바닥과 발가락 사이의 털은 짧게 관리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발가락 습진이 심한 경우 발바닥이나 발가락이 빨갛게 부어오르거나 진물이 생기기도 하며 털이 변색되고 탈모와 각질이 생길 수 있는데 이 경우 진료를 받아 약용 샴푸나 내복약으로 관리를 하게 될 수 있습니다. 넥칼라를 착용하여 발을 핥지 못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발가락에 습진이 한번 발생하면 좋아졌더라도 재발의 가능성이 커 꾸준한 관리와 관심이 필요합니다.

 

 

아기랑 건강하개 안아프개

 

happydoggyyeh.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