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하개 안아프개

강아지 기관지협착증, 기관허탈 거위소리 원인, 치료

by 아기랑개산책하는사람 2023. 5. 7.

단두종이나 노령견이 기침을 할 때 꺽꺽 소리 같은 거위소리를 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기관이 좁아져서 나는 소리일 수 있으니 대수롭지 않게 넘겨서는 안 됩니다.

강아지 기관지협착증, 원인

먼저 기관이란 호흡을 통해 공기가 폐에 들어가도록 하는 통로 역할을 하는 곳입니다. 이 기관지가 비만이나 노령 등으로 인해 연골 고리가 약해지고 평평해져서 통로가 좁아지는 것을 기관지협착증 또는 기관허탈이라고도 물립니다. 보통 노령견에게서 자주 발생하지만 치와와, 포메라니안, 시츄 등에서 유전적으로 많이 보입니다. 그러나 다른 종에도 많이 발병합니다. 특히 비만인 강아지가 증상이 심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 기관협착증 증상, 치료

보통 훈련을 하거나 놀이를 하고 물을 급하게 마실 때 증상이 확연히 나타납니다. 거위가 꺽꺽 우는 듯한 기침소리가 나고 숨을 쉬기 힘들어하거나  혀가 파래지는 등의 증상이 보입니다. 여기서 증상이 단순 기침이나 재채기, 리버스스니징 같은 증상과 비슷하여 대수롭지 않게 넘기는 보호자들이 있습니다. 이 증상이 심장병과도 비슷하여 이런 경우 동물병원에서 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기관지협착증은 방사선검사를 통해 어느 부위가 협착이 되었는지, 몇 단계인지 판단할 수 있습니다. 치료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봅니다.

  1. 약물 치료 : 일반적으로 스테로이드나 진정제, 기관확장제 등 내복약으로 진행되며 상태에 따라 네뷸라이저라는 흡입성 호흡기 치료를 병행하기도 합니다.
  2. 외과적 치료 : 기관 스텐트 삽입 등의 수술을 하게 됩니다.

예방법은 강아지를 산책시킬 때 목줄이 아닌 하네스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가 비만이라면 체중조절을 해야 하며 급하게 먹는 것을 방지하고 과도한 흥분을 해서도 안됩니다. 환절기 습도가 낮다면 습도를 50% 정도로 유지해줘야 합니다.

 

 

아기랑 건강하개 안아프개

 

happydoggyyeh.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