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하개 안아프개

강아지 갑상선 기능 저하증, 원인, 증상, 치료

by 아기랑개산책하는사람 2023. 5. 19.

우리의 반려견이 이유 없이 살이 찌거나 무기력한 모습이 보이고 탈모가 생겼다면 갑상선기능저하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강아지 갑상선 기능 저하증

먼저 갑상선이란 기도 주위에 있는 나비 모양의 내분비선으로 갑상선 호르몬을 분비합니다. 이 호르몬은 신체의 대사율을 조절하고 신체 대사 과정을 촉진하여 모든 기관들이 적절한 기능을 유지하도록 합니다. 이러한 갑상선이 저 활성화되면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라고 하고 과 활성화 되면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라고 합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원인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크게  면역매개성 또는 특발성으로 나눠 집니다. 면역매개성은 갑상선을 자신의 조직이 아닌 것으로 판단하여 공격해 파괴하면서 생기는 질환을 말합니다. 두 가지 원인 모두 선천적인 요인 외에는 정확히 밝혀진 이유가 없으며 갑상선암, 약물, 스트레스에 의해 발병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증상, 치료

신체의 대사율이 떨어지면서 신진대사가 느려져 많은 장기들이 영향을 받습니다.

  1. 체중 증가 - 식사량이 늘지 않았는데 혹은 식사량이 줄었는데도 살이 찌는 경우
  2. 탈모 증상이 보이고 털이 푸석하지거나 지루성 피부염이 발생하는 경우
  3. 우울하고 무기력한 모습이 보이는 경우
  4. 면역력 저하
  5. 느린 심박수

위의 증상 외에도 다양한 증상이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보인다면 수의사와 상담하는것을 권장합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치료는 우선 혈액검사와 갑상선 호르몬 검사를 진행합니다.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수의사의 진찰에 따라 치료를 시작하는데 약물치료로 진행합니다. 처방받은 대로 약물의 용량을 잘 지켜야 하는데  과 용량의 약물이 들어가게 되면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약을 제대로 투약하지 않으면 약효가 떨어지거나 건강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수의사의 처방에 따라 횟수, 기간, 용량을 꼭 지켜줘야 합니다. 내분비 질환으로 영구적인 질환이기 때문에 지속적인 약물 복용이 필요합니다. 적절한 약물치료로 갑상선 호르몬 농도 유지만 잘 된다면 건강하게 지낼 수 있어 지속적인 호르몬 수치 모니터링과 주기적인 건강검진이 필요합니다. 

 

 

아기랑 건강하개 안아프개

 

happydoggyyeh.com

 

댓글